Ⅰ. 서 론
퀘벡은 루이지애나와 마찬가지로 프랑스인들의 식민지로 개척됐지만 프렌치-인디언 전쟁의 결과 1760년부터 영국인들의 지배하에 들어갔다. 그후 영국이 북미의 식민지를 캐나다로 재편하면서 퀘벡은 캐나다의 한 주로 편입됐다. 퀘벡(프랑스어: Québec 케베크[*])은 캐나다 동부 퀘벡 주
퀘벡 주의 주도이다. 퀘벡은 캐나다의 자치주 중 가장 크며 인구로는 두 번째다. 보통 캐나다의 수도라고 잘못 알고 있는 몬트리올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주민의 90%가량은 여전히 프랑스어를 쓰고 독자적인 문화를 유지하고 있다. 이런 역사, 문화적 배경이 퀘벡을 캐나다연방으로부터 이탈시켜 독립
역사를 간략히 살펴보면 - 캐나다가 세상에 알려진 것은 10세기경 노르만인(人)에 의해서이며, 14세기 전반까지는 덴마크 인이 거주하였으나 그 후 소멸하였다. 1497년 영국 국왕 헨리 7세의 명을 받은 이탈리아인 지오반니 카보토가 뉴펀들랜드 등 캐나다 동해안을 탐험하였다. 당시 캐나다에는 소수의
1951년 : 중국, 티벳 강제합병
1959년 : 독립봉기로 수 천 명이 사망,달라이라마 인도에 망명정부 수립
1965년 : 중국 티벳 영토절반을 자치구로 인정하고 나머지는 다른 성에 통합
1989년 : 티벳 최대규모의 독립운동,달라이라마 노벨 평화상 수상
1993년 : 티벳 망명정부,중국과 공식교류중단
2008년 : 베이
퀘벡 헌장 제정으로 퀘벡에 거주하는 프랑스인들은 프랑스어를 말하고 가톨릭교를 믿고 실천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받게 된다. 영국 왕실에서 취한 이 조치는 퀘벡의 프랑스어권 주민들이 미국의 독립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싸우는 미국인들을 동정하여 스스로 독립에 대한 의지를 다지게 될 것을 염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는 이런 현실은 글로벌리티를 내세우는 세계화라는 흐름과는 상충되는 것처럼 보인다. 형식논리로 볼 때 세계화와 민족주의, 보편주의와 특수주의는 상호 모순된 개념일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현실적으로 엄연히 공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오늘날의 ‘세계화’는 단순히
프랑스어권 지역의 경제적, 수적 열세 더욱 가속화: 소수 민족의 피지배 계층으로 완전히 전락
→ 프랑스어권 영어권의 동화의 위협에 노출되어 있음
Loi 101 (법 101조)
- 1976년에 제정 된 법
- 퀘벡 내 모든 관공서와 기업에서 의사소통언어로 오직 프랑스어만 사용
- 이민자에 대한 프랑스어 교육을
프랑스어권의 대중화 배경
1960년대 아프리카 대륙의 프랑스 식민지 국가들의 독립독립한 나라들의 다른 프랑스어권 나라들과의 관계 유지 소망
여러 기관들 및 프랑스어권이 이 관계를 유지시키기 위해 탄생
<오늘날 프랑코포니의 의미>
모국어, 공용어, 문화어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독립이 본격화된 1960년대 초반에 다시 부각되었다. 즉 1960년대 초반 프랑스와 식민지 프랑스어권 국가들간에 문화적 교감을 기반으로 하는 프랑스어권 공동체의 탄생이 필요하다는 시대적 요청이 증대하자 La Francophonie의 개념이 매우 중요하게 부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종족, 인종, 사회발전
퀘벡 주는 영연방으로 편입이 되지만, 영국 식민 정부는 퀘벡의 문화 정체성을 보장하는 정책을 수립한다. 이후 정치적 독립은 허락하지 않지만, 퀘벡의 프랑스계 주민들이 그들의 전통적인 종교로 삼는 로마 가톨릭 교회와 역시 그들의 언어인 프랑스어 사용 등이 같은 지역 내에서 보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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